본문 바로가기

요리/홈카페 레시피

콤부차 만들기(2차 발효)

반응형

콤부차 만들기

콤부차 만들기

2021.06.24 - [만들고 해보기] - 콤부차 만들기(2차 발효) 콤부차 만들기(2차 발효) 콤부차 만들기 1차 발효가 끝나고 어느새 아기스코비가 뚱뚱해졌어요☺️ 콤부차 2차 발효 하기 지금도 이 글 쓰면

come-in-come.tistory.com

콤부차 만들기 1차 발효가 끝나고
어느새 아기스코비가 뚱뚱해졌어요☺️
콤부차 2차 발효 하기

지금도 이 글 쓰면서도 산딸기 콤부차 마시는데
크...🤤
너무 끝내줌!!
그럼 시작해볼까요?

산딸기 콤부차 2차 발효

산딸기 콤부차에 이어 블루베리, 골드키위로 2차 발효!
재료 준비 부터 !

준비물
1차 발효 콤부차, 과일(과일쥬스 대체가능), 열탕 소독한 밀폐유리병(1리터)

2차발효로 사용할 키위, 블루베리

먼저 스코비 부터 건질께요!

거름망으로 걸러낸 스코비

거름망으로 스코비와 콤부차를 분리해요
발효 과정에서 생긴 부유물은 입자가 큰것만 걸러져요
부유물은 먹어도 무관해요

스코비와 콤부차 분리

이제 준비한 과일 손질해요!
저는 골드키위 2개, 블루베리는 100g 사용 했어요

키위 손질

저는 입구가 작은 밀폐유리병이라
키위를 작게 썰어서 준비했어요

블루베리 손질

블루베리는 통으로 사용해도 되지만 좀 더 색감을 주기 위해 반은 썰어놓고, 반은 통으로 준비 했어요

각 손질한 과일을 유리병에 담아요

콤부차를 각각 약 500g 씩 담았어요
병 위쪽 끝까지 콤부차를 담지 말아요😱
탄산이 생겼을 때 기포와 함께
콤부차가 위로 역류 할 수 있으니
충분한 여유 공간을 두는게 좋아요!

콤부차를 담고 밀폐함

블루베리는 벌써 색감이 나오고 있어요🥰
이렇게 뚜껑을 완전히 밀폐해서
그늘진곳에 2~3일 정도 실온보관

반응형


2차 발효 완성☺️

콤부차 2차 발효 중에 가스가 생겨요
하루 1~2번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줘야
역류하거나 병이 터지지 않아요 탄산의 정도는 기호에 맞게
발효 일정을 조정해요 저는 개인적으로
산딸기 콤부차 영상에서 처럼
탄산이 많아보여도
실제로 먹을때는 부드러운 탄산
느낌이라 쎄게 느껴지지 않았어요 개인마다 느끼는 차이는 있을것 같아요
이제 더 이상 건강에 안좋은
탄산음료 드시지 말고
콤부차 만들어서
건강한 탄산음료로 즐기세요 콤부차 만들기

1차 발효는
아래 바로가기 참고하세용😊
콤부차 만들기

콤부차 만들기

2021.06.24 - [만들고 해보기] - 콤부차 만들기(2차 발효) 콤부차 만들기(2차 발효) 콤부차 만들기 1차 발효가 끝나고 어느새 아기스코비가 뚱뚱해졌어요☺️ 콤부차 2차 발효 하기 지금도 이 글 쓰면

come-in-come.tistory.com

반응형